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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가 될 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3문제] 한국경제공식 TESAT 문제 (2023.07.31)
하루 3문제가 8월 14일 이후로 올라오지 않아서 과거문제를 업로드하겠습니다.
1. 피자 가게를 연다고 할 때 다음 중 매몰비용(sunk cost)의 성격을 가장 강하게 갖는 것은?
(A) 인건비
(B) 개업 광고비
(C) 오븐 구입비
(D) 피자 재료 구입비
(E) 점포 임대 보증금
해설
정답 (B)
매몰비용은 한 번 지불하고 나면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을 뜻한다. 이미 지불해 어떤 선택을 하든지 피할 수 없는 비용이 매몰비용이다. 비용이 매몰되면 회수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상황을 놓고 의사결정을 할 때 이미 매몰된 비용을 고려해서는 안된다. 이미 엎질러진 물이니 후회해봐야 소용없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 세계에서 가계나 기업의 의사 결정은 알게 모르게 매몰비용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적지 않다. 예를 들어 A기업이 신제품 개발에 이미 10억원을 투자했는데 추가로 2억원을 더 들이면 신제품을 완성할 수 있다.
그런데 경쟁기업에서 A기업이 개발을 추진 중인 제품보다 더 좋은 기능의 신제품을 개발 완료, 판매에 들어갔다고 하자. A기업으로선 신제품 개발을 중단하는 게 합리적이지만 이미 투입한 10억원(매몰비용)이 아까워 2억원을 추가 투자하는 결정을 내리기 쉬운 것이다. 문제에서 개업 광고비는 매몰비용으로 볼 수 있다.
2. 국내 모 기업은 “수입차 시장의 가격 거품을 뺄 필요가 있다”며 2007년 말부터 직수입 사업에 뛰어들었다.벤츠 BMW 렉서스 등 고급차를 한국에 이미 존재하는 공식 판매 법인을 통하지 않고 해외의 개별 딜러를 통해 직접 들여와 싸게 팔겠다는 의도였다.하지만 2년도 안 돼 2009년 7월 이 사업에서 철수한다고 밝혔다.다음 보기 중 이 회사가 사업 철수 결정을 내린 이유나 원인으로 적합한 것끼리 묶은 것은?
가. 원·달러 환율이 크게 올랐다.
나. 공식 수입업체들이 출혈 경쟁으로 맞섰다.
다. 정부가 이 사업을 불공정행위라며 규제했다.
라. 소비자로부터 “수입차 가격을 전혀 끌어내리지 못했다”는 혹평에 시달렸다.
(A) 가,나
(B) 가,다
(C) 나,다
(D) 다,라
(E) 가, 라
해설
정답 (A)
위 문제에서 수입차를 병행수입한 업체는 SK네트웍스다.병행수입이란 국내 독점 판매권을 갖고 있는 공식 수입업체가 아닌 일반 수입업자가 다른 유통경로를 거쳐 국내로 들여오는 것을 말한다. 정부는 수입 공산품의 가격 인하를 유도하기 위해 1995년 11월부터 일부 예외규정을 두고 병행수입을 허용했다.
SK네트웍스의 직수입차 사업은 사업 초반 소비자들로부터 ‘수입차 값을 끌어내리는 역할을 했다’는 호응을 얻기도 했지만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고 경쟁하는 공식 수입업체들이 출혈경쟁으로 맞서면서 채산성이 악화됐다.
3. 우리나라는 이미 2000년에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다. 현재의 추세대로라면 우리나라는 2018년에는 고령사회,2026년 무렵에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이라는 전망 또한 제기되고 있다. 고령화 사회와 관련된 보기 설명 중 옳은 것으로 짝지어진 것은?
[보 기]
가. 고령화 사회에 이제 진입하였다는 것은 당시 인구의 7% 이상이 65세 인구였음을 뜻한다.
나. 65세 인구가 전체 인구의 14% 이상인 경우를 초고령 사회라 한다.
다. 고령화지수가 높을수록 젊은층이 노인층을 부양해야 하는 부담이 커진다.
라. 급속한 고령화는 보건 수요 급증에 따른 정부 재정 악화를 발생시킬 수 있다.
마. 프랑스의 나이차별 금지법안이나 미국의 연령차별 제한법은 대표적인 고령화 대책이다.
해설
정답 (D)
65세 이상 인구가 7% 이상이면 고령화 사회,14% 이상이면 고령 사회,20% 이상이면 초고령사회라고 한다. 고령화지수가 높을수록 젊은 사람 1명이 부양해야 하는 노인 수가 많아진다. 급속한 고령화는 연금제도와 건강보험제도에 큰 부담을 준다. 의료비와 복지 관련 정부 지출 수요도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