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30 – 파월 의장 Q&A
- 연준의 금리 피크에 도달 한 것 같다. 금리 올해중 인하 할 것 같다. 우리는 자신감이 있지만 더 필요하다.
- 우리는 지속되는 인플레이션 감소 데이터가 필요하다.
경기가 성장하는 것은 문제가 아니고 그냥 인플레이션이 감소하는 것을 더 확인하고 싶다.
- 우리는 인플레이션 떨어지는 자신감을 이루겠지만 아직 아니다. 인플레이션 감소하고 있는 데이터가 조금 더 필요하다.
- 연준 의원들 금리 인하하는데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인플레이션이 목표치로 떨어질 수 있다는 확신이 필요하다.
- 우리는 경기를 둔화되는 것을 기다리는 게 아니라 균형을 맞추려고 하고 있다.
- 우리는 고용 둔화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고용시장의 약세가 보인다면 인하할 수도 있다.
- 아직 소프트랜딩을 이러어냈다 또는 승리 했다 할 수 없다.
- 현 시점에서 인플레이션이 반등한다면 놀라울 것 같다.
- 3월에 확신이 들 것 같지 않다. (금리인하 할 것 같지 않다)
- QT 속도에 대해 논의 하기 시작했고 3월에 더 논의 할 예정이다.
- 데이터에 따라 금리 속도 조절 할 것이다.
+추가 연설문)
결론. 앞으로 물가 데이터도 중요하지만(언제나 그랬듯) 고용 데이터가 상당히 중요해질 것 같다.
물가는 완만히 2%대에서 안정되고 고용은 점차 완화되며 성장은 유지되는 것이 파월이 바라는 그림이다.
왜냐하면 04:38, 05:16, 05:19 연설 내용에 따르면 성장이 너무 강해 인플레이션이 다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은
걱정하지 않는다고 했으며 소비자 신뢰도 상승이 지출을 뒷받침 할 수 있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증시 상승요인 - 물가하락(소비심리가 줄어들지 않는 선), 고용하락, 소비심리 회복(물가상승을 동반하지 않는)
증시 하락요인 - 물가상승(물가 반등하면 재앙), 고용상승(물가하락을 동반한다면 어느정도 용인), 소비심리 회복(물가하락,고용하락을 동반한다면 용인)
1월 500만원으로 260만원 순수익 기록 (수익률 약 48%)
매매횟수 71번 포지션 수익확률 55%, 평균수익률 0.07%
모의투자 1년 이상 했고 실제 투자는 작년 7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언젠가 은행,캐피탈,증권사에서 일하게 될 때 이런 기록들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다.
앞으로도 꾸준히 올려볼 예정이다.
https://www.financialjuice.com/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