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cafe.naver.com/dokkm/2742485
비영리적 목적으로 출처를 명시하고 학습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하지 않음을 밝힙니다.
(문제가 될 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3문제] 한국경제공식 TESAT 문제 (2023.07.20)
하루 3문제가 8월 14일 이후로 올라오지 않아서 과거문제를 업로드하겠습니다.
1.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한국의 저출산 · 고령화가 가져올 파급효과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A) 연금제도가 위기에 빠질 수도 있다.
(B) 복지와 관련된 지출수요가 늘어난다.
(C) 공적 의료비가 증가하면서 건강보험 재정이 악화된다.
(D) 고령화시대에는 배당 주식보다 성장 주식이 인기다.
(E) 국가 재정수지가 악화되면서 조세 부담이 증가할 수 있다.
해설
정답 (D)
저출산 고령화는 사회문제일 뿐만 아니라 많은 경제적 문제를 낳는다는 점에서 경제와도 연관이 깊다. 당장 연금을 받는 노인 수는 많아지는 반면 연금을 내는 젊은 사람의 수가 줄어들면서 연금이 고갈되는 위기에 빠질 수 있다.
정부는 노인문제 대책 등을 마련하느라 복지와 관련된 정부 지출이 늘어나고 이는 재정수지 악화,국민 조세부담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또 증가한 노인들에 대한 의료비로 인해 건강보험 재정이 악화될 수 있다.
성장주식은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주식이기 때문에 기업의 성과가 나타나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배당주식은 매년 배당을 많이 하는 주식이기 때문에 당장에 이득이 된다. 고령화시대에는 성장주보다는 배당주가 선호된다.
2.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9세기 들어 서구세계에서 자유노동, 사유재산권, 그리고 교환의 자유에 바탕을 둔 시스템이 발전하였고, 그것이 점차 세계로 확산되었다. 자유노동과 사유재산권의 보장으로 사람들이 열심히 일한 결과 생산력이 증가하면서 100년 전, 1000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인류는 잘 살게 되었다. 전등, 전화, 라디오, 냉장고, 에어컨, 자동차 등은 과거에는 감히 상상할 수 없는 것들이었다
위와 같은 주장으로부터 유추할 수 있는 경제상황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A) 20세기 내내 빈부격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었다.
(B) 노동자들이 전 시대의 귀족보다 풍요로워졌다.
(C) 노동자들도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D) 노동자들도 자녀들을 교육시킬 수 있게 되었다.
(E) 17세기와 18세기에는 귀족 등 소수만이 잘 살았다.
해설
정답 (A)
18세기 말 영국의 산업혁명으로 인해 중세 봉건제도가 붕괴되고 근대적인 공장제도가 확립되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19세기는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이 프랑스 독일 미국 등으로 확산된 시기다. 과학기술이 발달하고 생산성이 높아지면서 과거 귀족들이 누리던 생활은 일반 국민도 향유할 수 있게 됐다. 19세기 귀족과 평민의 생활 차이를 감안한다면 20세기 내내 빈부격차가 지속적으로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3. 다음 중 시장의 실패 원인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A) 외부효과
(B) 시장지배력
(C) 임금의 경직성
(D) 소득의 불평등성
(E) 정보의 비대칭성
해설
정답 (D)
(A) 외부효과
(B) 시장지배력
(C) 임금의 경직성
(D) 소득의 불평등성
(E) 정보의 비대칭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