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cafe.naver.com/dokkm/2742485
비영리적 목적으로 출처를 명시하고 학습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하지 않음을 밝힙니다.
(문제가 될 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3문제] 한국경제공식 TESAT 문제 (2023.8.01)
하루 3문제가 8월 14일 이후로 올라오지 않아서 과거문제를 업로드하겠습니다.
1.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대출 금융기관이 채권 회수 위험을 담보하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적 성격을 갖는 신용파생상품으로 채무자가 파산해 채권을 상환받을 수 없을 때 돈을 대신 물어주기로 하는 약정을 표준화한 상품이다. 이 상품은 부도위험이 특정 금융회사에 집중되는 것을 막고 다수 투자자에게 분산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그러나 이 상품을 매매할 수 있게 되면서 위험회피의 본래 목적을 벗어나 투기목적으로 변질되기도 했다. 최근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확산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상품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A) 선물환
(B) CDS(신용디폴트스와프)
(C) 모기지
(D) CP(Corporate Paper)
(E) CDO(부채담보부 증권)
해설
정답 (B)
미국 서브프라임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사태가 크게 확산된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 중 하나가 CDS,CDO와 같은 신용파생상품이다. 위 문제에서 설명한 것은 CDS다.
CDS는 신용파생상품의 기본적인 형태로 채권이나 대출금 등 기초자산의 신용위험을 전가하고자 하는 사람이 일정한 수수료(CDS 프리미엄)를 지급하고 부도 위험을 떠넘길 수 있는 상품이다. 기초자산의 신용위험이 커질수록 CDS 프리미엄이 상승한다.
기초자산의 채무불이행 가능성이 높아질수록 그 위험을 커버하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CDS 프리미엄이 기초자산 발행 주체의 신용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해석된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각국 정부가 발행한 외화표시 채권에 대한 CDS 프리미엄을 해당 국가의 신용도 지표로 활용하기도 한다.
모기지는 주택담보대출이며 이를 담보로 증권을 발행한 것이 주택저당증권(MBS)이다. CDO는 여러 신용등급의 MBS를 묶어 이를 기초자산으로 발행하는 증권이다.
1차로 MBS를 기초자산으로 CDO를 만든 후 2차로 그 CDO를 기초자산으로 해서 또다른 CDO를 만드는 등 여러 단계로 발행되기도 했다.
미국 주택가격 하락으로 CDO에 포함된 MBS가 부실화되면서 CDO 역시 부실화되고,CDO의 신용위험을 책임져야 하는 CDS를 보유한 금융사는 일정 부분 CDO의 손실을 물어줘야 했다. CDO가 다단계로 발행됐기 때문에 1차 기초자산이 부실화되면 연쇄적으로 다음 단계들의 CDO도 부실화됐다.
이런 과정에서 CDO와 CDS를 많이 보유했던 금융사들이 엄청난 적자를 기록했고 리먼브러더스와 같은 세계적인 투자은행이 청산됐다.
선물환은 미래의 어떤 시점에 현재 미리 약속한 가격으로 물건을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CP는 기업어음이다.
2. 연 이자율이 10%일 때 현재의 100원과 1년 후의 110원 중 어느 것이 더 높은 가치를 가지는가? 개인적 선호는 감안하지 않는다.
(A) 가치가 같다.
(B) 현재의 100원
(C) 1년 후의 110원
(D) 주어진 정보로는 두 시점의 가치를 비교하기 어렵다.
(E) 현재의 100원이 더 높을 수도 있고,1년 후의 110원이 더 높을 수도 있다.
해설
정답 (A)
현재의 100원에 연 이자율 10%를 적용하면 1년 후 110원이 된다. 개인적 선호를 감안하는 경우에는 현재의 100원은 1년 후 110원이 될 수도 있고 또 다른 선택의 결과물이 될 수도 있다.
선택의 기회가 있기 때문에 1년 후 110원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졌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개인적 선호를 감안하지 않으므로 선택의 기회가 없고 따라서 가치가 같다.
3.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운전자 범위를 '가족운전자 한정특약'으로 제한하는 경우가 많다. 보험료를 아낄 수 있는 반면 가족의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은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하면 보상을 받을 수 없다. 다음의 인물 중 자동차보험에서 정하는 가족의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은?
(A) 부인(배우자)
(B) 남동생
(C) 시아버지
(D) 장인
(E) 양부모
해설
정답 (B)
자동차보험에서 가족운전자 한정특약은 가입자의 부모 배우자 자녀 등 가족이 운전하다 사고가 났을 때만 보상하는 보험이다. 사고 보상 범위가 한정되는 대신 모든 운전자의 사고를 보상하는 일반 자동차보험보다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더 싸다.
가족운전자 한정특약 약관에서 가족의 범위는 본인이나 배우자의 부모와 양부모,법률상 배우자 또는 사실혼관계에 있는 배우자,법률상 혼인관계 또는 사실혼 관계에서 출생한 자녀,양자 또는 양녀,며느리와 사위가 포함된다. 보통 직계로 1촌 이내인 가족으로 보면 된다.
남동생은 가족운전자 한정특약에서 가족으로 인정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