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문제 중 9문제 정답
1~5과목 20문제 랜덤풀이.
출처 - https://newbt.kr/%EC%8B%9C%ED%97%98/%EC%A0%95%EB%B3%B4%EC%B2%98%EB%A6%AC%EA%B8%B0%EC%82%AC/%EB%9E%9C%EB%8D%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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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 :
정답은 (4) 애트리뷰트의 수입니다.
관계 데이터베이스 모델에서 차수(Degree)는 테이블 또는 릴레이션의 열(column)의 수를 나타냅니다. 애트리뷰트(attribute)는 릴레이션의 속성을 나타내며, 각 애트리뷰트는 해당 릴레이션의 차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차수는 애트리뷰트의 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한 테이블이 이름, 나이, 성별이라는 세 개의 애트리뷰트로 구성되어 있다면, 해당 테이블의 차수는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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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 :
정답은 (4) 결정자가 후보키가 아닌 함수 종속 제거입니다.
1NF : 원자값으로 구성
2NF : 부분 함수 종속 제거
3NF : 이행 함수 종속 제거
BCNF : 결정자 함수이면서 후보키가 아닌 것 제거
4NF : 다치 종속성 제거
5NF : 조인 종속성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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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 :
정답은 (2) 계획에 중점을 두어 변경 대응이 난해하다입니다.
애자일(Agile) 기법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는 접근 방식으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애자일은 계획보다는 협력, 개인과 상호작용, 작동하는 소프트웨어에 가치를 두며, 변경에 대한 대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애자일 기법에 대한 설명 중에서 "계획에 중점을 두어 변경 대응이 난해하다"는 설명이 맞지 않습니다. 애자일은 계획을 유연하게 조정하고, 변경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프로젝트를 조정하며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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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 :
영역번호 | 메모리 크기 | 사용여부 | 프로그램과 크기 비교 | 관리 기법 |
N0.1 | 8K | FREE 사용 O |
프로그램 : NO.1 10K : 8K 10K > 8K |
프로그램 크기보다 NO.1이 더 작아서 해당 X |
N0.2 | 12K | FREE 사용 O |
프로그램 : NO.2 10K : 12 10K < 12K NO.2-프로그램 12K-10K = 2K(잔여공간) |
First Fit에 해당 현재 사용 가능(FREE) 공간에 한정해 Best Fit에도 해당 |
N0.3 | 10K | IN USE 사용 X |
프로그램 : NO.3 10K : 10K 10K = 10K |
원래라면 Best Fit에 해당 가능 IN USE(현재 사용중)이라 현재는 해당X |
N0.4 | 20K | IN USE | 프로그램 : NO.4 10K : 20K 10K < 20K NO.4-프로그램 20K-10K = 10K(잔여공간) |
원래라면 Worst Fit에 해당 가능 IN USE(현재 사용중)이라 현재는 해당 X |
N0.5 | 16K | FREE | 프로그램 : NO.5 10K : 16K 10K < 16K NO.5-프로그램 16K-10K = 6K(잔여공간) |
Worst Fit에 해당 현재 사용 가능(FREE) 공간에 한정해 프로그램과 메모리 간의 크기 차이가 가장 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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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 :
정답은 (2) 시분할 기법입니다.
병행제어(Concurrency Control) 기법은 여러 사용자 또는 프로세스가 동시에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때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들의 집합입니다. 병행제어 기법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동시성과 동시에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주어진 옵션들 중에서 시분할 기법은 병행제어 기법이 아닙니다. 시분할 기법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여러 사용자 또는 작업들이 시간을 분할하여 CPU 시간을 나누어 사용하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시분할 기법은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 시스템의 응답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되지만, 데이터베이스의 병행 처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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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 :
3번 신뢰성(Reliability)
기능이 오차나 오류 없이 동작하는가
일관된 결과가 도출 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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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 :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서비스 지향 아키텍처)계층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프로세스 계층(Process Layer)
-서비스 계층(Service Layer)
-비즈니스 계층(Business Layer)
-영속 계층(Persistency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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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 :
정답은 (4) 흐름제어나 순서제어가 없어 전송속도가 빠르다입니다.
UDP(User Datagram Protocol)는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IP 프로토콜 스택)의 한 부분으로, 데이터그램 기반의 비연결형 프로토콜입니다. UDP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양방향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UDP는 단방향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며, 연결 설정, 연결 종료 과정이 없습니다.
② 송신중에 링크를 유지관리하지 않아 신뢰성이 TCP에 비해 낮습니다. UDP는 오류 검출을 위한 체크섬 기능은 있지만, 오류 제어 및 재전송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③ 순서제어, 오류제어, 흐름제어 기능을 하지 않습니다. UDP는 데이터그램을 독립적으로 전송하며, 패킷의 순서가 보장되지 않습니다.
④ 흐름제어나 순서제어가 없어 전송속도가 빠릅니다. UDP는 경량 프로토콜로써 추가적인 제어 기능이 없으므로, TCP보다 전송 속도가 빠릅니다.
따라서 UDP 특성 중에서 흐름제어나 순서제어가 없어 전송속도가 빠르다는 특성이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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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 :
정답은 (2) 주로 시스템의 정적 측면을 모델링하기 위해 사용한다.입니다.
순차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은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다이어그램 중 하나로,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시간 개념을 중심으로 모델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순차 다이어그램은 객체 간의 메시지 흐름과 시간 순서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며, 객체의 동적 상호작용을 표현합니다.
잘못된 설명은 "주로 시스템의 정적 측면을 모델링하기 위해 사용한다"입니다. 실제로 순차 다이어그램은 주로 객체 간의 동적 상호작용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며, 객체 간의 메시지 흐름과 시간 순서를 표현합니다. 정적 측면을 모델링하기 위해서는 다른 UML 다이어그램인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나 패키지 다이어그램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순차 다이어그램은 주로 객체 간의 동적 상호작용을 모델링하기 위해 사용되며, 시스템의 정적 측면을 모델링하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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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 :
정답은 (3) Static Block입니다.
주어진 옵션들 중에서 "Static Block"은 알고리즘 설계 기법이 아닙니다. 나머지 옵션들은 알고리즘 설계 기법 중에서 잘 알려진 기법들입니다.
- (1) Divide and Conquer(분할 정복): 큰 문제를 작은 부분 문제로 분할하여 해결하는 기법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병합 정렬(Merge Sort)이 있습니다.
- (2) Greedy(탐욕법): 매 순간 최적이라고 생각되는 선택을 계속해서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최적해에 도달하는 기법입니다. 예를 들면, 최소 신장 트리(Minimum Spanning Tree) 알고리즘인 Kruskal과 Prim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 (4) Backtracking(백트래킹): 해를 찾는 도중에 현재의 선택이 가능한 해가 아니면 이전 단계로 돌아가 다른 선택을 하는 기법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N-Queens 문제와 조합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Static Block"이 알고리즘 설계 기법이 아니라는 점이 거리가 먼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