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업/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20문제 풀기 3Day (+오답노트)

우동한그릇 2023. 6. 22.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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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문제 중 15문제 정답
1~5과목 20문제 랜덤풀이.
 
출처 - https://newbt.kr/%EC%8B%9C%ED%97%98/%EC%A0%95%EB%B3%B4%EC%B2%98%EB%A6%AC%EA%B8%B0%EC%82%AC/%EB%9E%9C%EB%8D%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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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답노트 및 출처 : 요약pdf + 위키 + GPT 등을 활용하고있습니다.


 

선택한 답 : 2번
오답노트 :

정답은 차집합.

순수 관계 연산자

project : 속성 선택

join : 두 릴레이션 결합

division : 두 릴레이션 교집합

select : 선택 조건

이외에 집합 연산자가 있음.

 

선택한 답 : 4번
오답노트 :

정답 : ④ 조건, 루프 검사
박스 테스트 - 블랙박스 VS 화이트박스
블랙박스 Black-box
테스트 Test
화이트박스 White-Box
테스트 Test
▪프로그램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
= 기능 테스트 
▪검정박스 = 내부를 볼 수 없다 
→작동 원리를 몰라도
테스트 가능한 것들을 테스트함
▪각 응용 프로그램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 동작 테스트
▪하얀박스 = 내부를 볼 수 있다
→작동 원리를 알아야
테스트 가능한 것들을 테스트함
(블랙박스 테스트 유형) > 동치경계결정전이’ 
▪동등/동치 분할 테스트
▪경곗값 분석 테스트
▪결정 테이블 테스트
▪상태전이 테스트 
▪원인 결과 그래프 테스트
▪오류 추정 테스트
▪유스케이스 테스트
▪분류 트리 테스트
▪페어와이즈 테스트
(화이트 박스 테스트 유형)> 흐름 관련 3개
▪제어 흐름 테스트
▪데이터 흐름 테스트
▪루프 테스트 
▪구분(문장) 커버리지
▪결정(선택) 커버리지
▪조건 커버리지
▪조건-결정 커버리지
▪변경 조건-결정 커버리지
▪다중 조건 커버리지

선택한 답 : 4번
오답노트 :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항목
약어 : 객생실메시 
객체 / 생명선 / 실행 / 메시지 / 회귀 메시지

객체
object
위쪽 표시, 아래로 생명선 가짐
사각형 안에 밑줄 친 이름으로 명시
생명선
LL 
Life Line
객체로부터 뻗어 나가는 점선
실제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객체의 생명주기 동안 
발생 이벤트 명시 
실행
Activition
직사각형 : 함수(오퍼레이션)가 실행되는 시간 의미
직사각형이 길어질수록 함수(오퍼레이션) 수행 시간 길어짐
메시지
Message
객체 간 상호작용 > 메시지 교환으로 이루어짐
한 객체에서 다른 객체로의 메시지 전달
전달받은 객체의 오퍼레이션 수행
회귀 메시지
S-M
Self-Message
같은 객체에 대한 함수(메서드) 호출
본인의 생명선(LifeLine)으로 회귀하는 화살표로 표현 

 

 

선택한 답 : 4번
오답노트 :

정답은 ③ DBMS에 보안 정책을 적용하는 도구인 XDMCP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접근제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XDMCP(X Display Manager Control Protocol)은 X Window System의 디스플레이 매니저와 X 서버 간의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XDMCP는 그 자체로는 DBMS에 대한 접근 제어를 위한 도구가 아닙니다.

따라서 ③의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정확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적절한 권한을 가진 인가자만 특정 시스템이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통제하는 것이다.

② 시스템 및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 제어의 가장 기본적인 수단은 IP와 서비스 포트로 볼 수 있다.

④ 네트워크 장비에서 수행하는 IP에 대한 접근 제어로는 관리 인터페이스의 접근제어와

ACL(Access Control List) 등 있다.

 

 

선택한 답 : 1번
오답노트 :정답은 2번인 "더미코드 재사용"입니다. 더미코드는 실제 구현이 아니라,

테스트나 프로토타이핑을 위해 작성된 코드이기 때문에 공통 모듈의 재사용 범위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선택한 답 : 1번
오답노트 :

정답은 ③ 흐름제어나 순서제어가 없어 전송속도가 빠르다는 설명입니다.
UDP(User Datagram Protocol)는 비연결형 프로토콜로서 특정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습니다:


① 데이터 전송 후, ACK를 받지 않습니다. UDP는 신뢰성 보장을 위해 확인 응답(ACK)을 기다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후에 대한 확인을 받지 않습니다.
② 송신 중에 링크를 유지 관리하지 않으므로 신뢰성이 낮습니다. UDP는 비연결형 프로토콜로서, 링크의 유지 관리나 신뢰성을 보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③ 흐름제어나 순서제어가 없어 전송속도가 빠릅니다. UDP는 흐름제어(flow control)나 순서제어(sequence control)와 같은 메커니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전송 속도가 TCP와 비교했을 때 더 빠를 수 있습니다.
④ UDP의 제어를 위한 오버헤드는 TCP보다 적습니다. UDP는 TCP와 달리 연결 설정 및 연결 종료 과정이 없으므로 제어를 위한 오버헤드가 적습니다.
따라서 UDP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③ 흐름제어나 순서제어가 없어 전송속도가 빠르다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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